선물 옵션 가격이론 5
마디 가격 뒤집기 기준
1 기준가 붕괴에 의한 마디가격 뒤집기
마디가격 뒤집기 잡는 기준 중 한 가지는
등가 교체 시 교체 실패한 옵션이 자기 기준가를 붕괴하면 반대 방향으로 마디 가격 뒤집기를 잡는 것이다.
기준가 붕괴에 의한 마디가격 뒤집기의 경우 월물 초에 70% 이상 발생하며 월물 중반이나 만기 주에도 더러 잡히긴 한다
각 옵션들은 매 월물 첫날 기준가가 탄생하며, 그 기준가의 붕괴 및 지지 또는 붕괴 후 재 돌파 등으로 장중 단기적인 장의 방향을 잡기도 하는데 ,
기준가 붕괴에 의한 마디 가격 뒤집기도 월물초 장의 방향을 빠르게 잡아내기 위해 사용되는 기준으로 , 마디 가격 뒤집기 후 추세가 이어질 확률이 그리 높지 않은 기준 중 하나이다.
2 목표가 도달 및 미도달에 의한 마디가격 뒤집기
목표가 도달 후 붕괴 현상은 7.5포인트 이상 한 방향으로 시세가 분출해야 나타나는 현상으로 , 옵션 시장은 프리미엄 감소와 메이저들의 매도 position 구축으로 인한 수익 극대화로 인해 대시세 후 눌림을 주는 경우가 많았다. 대부분 만기 전 주에 많이 나타났으며 빠르게 그 자리를 찾아 수익을 실현하고자 기준을 잡는 시 예다.
3 교차 가격 뒤집기를 통한 마디 가격 뒤집기
마디 가격 뒤집기중 가장 많이 잡히는 기준이며 , 또한 시기에 상관없이 나타난다 .
통상적으로 두 개 행사가가 같은 방향으로 교차가격 뒤집기되면 잡는게 원칙이나 , 한 행사가 등가에서 교차가격 뒤집기 완성후 다음 외가 행사가에서 교차승만 하더라도 통상적으로 마디가격 뒤집기를 확정 하는데 요즘 추세이다 .
4 월저 기준으로 잡는 마디가격 뒤집기
마디 가격 뒤집기에서 마디 가격의 의미는 월저와 일맥상통한다 .
아울러 목표가의 의미는 월고와 같은 의미이기도 하다 .
마디 가격 뒤집기는 추세전환의 저점을 잡고 그 저점을 마디가 라 하고 상대 고점을 목표가라 하는데 ,
옵션 가격의 특성상 시간가치가 감소하게 되어 있어 만기일로 가면서 등가 (중심) 옵션 가격은 꾸준히 감소하고 ,
월저 가격도 계속 낮아지게 된다 .
따라서 마디가에서 가장 객관적인 중심 마디가는 마디가격 뒤집기 시 월저 자리가 가장 객관적인 마디가격 자리 라고 볼수 있다.
5 차기월물을 이용한 마디 가격 뒤집기
근월물에서 마디가격 뒤집기 기준에 부합 하지 않거나 , 기준이 모호한 경우가 간혹 나타난다 . 이럴경우 차기월물을 체크해보면 쉽게 답을 찾는 경우가 많다 .
6 연속된 갭교차가 일어날 경우
통상 마디 가격 뒤집기의 경우, 3.50에서 5.00포인트 정도 변동성이 2거래일 내에 한 방향으로 일어나면 2 개의 행사가가 교체되면 마디가격 뒤집기를 확정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 원칙은 교차가 있어야 한다 그럼 만약에 장이 상승하면서 하루에 2 5포인트씩 3거래일 연속 갭 상승한다고 가정해보자 , 이럴 경우 교차가 없기에 마디가격 뒤집기를 잡을 수 없는 것인가?
아니다. 이럴 경우 교차가 없어도 근원물의 경우엔 차기 월물에서 차기 월물의 경우엔 근원물에서 그 근거를 찾아야 한다 . 만일 근거가 없을 경우엔 처음 갭 교차가 일어난 행사가를 중심 마디로 잡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