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준가

옵션기준가는 월물 첫날에 나오는 것이다. 

선물옵션 가격이론에서 첫 번째 등장하는 가격이며 매우 중요하다. 옵션기준가는 월물 첫 날의 콜옵션, 풋옵션 각 행사가의 저가이다. 옵션 기준가는 월물초 장의 방향과 만기주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준가는 다른 가격과 달리 한번 정해지면 결코 변하지 않은 가격이며, 만기일까지 변하지 않고 장세에 계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격이다

 

2 . 선물옵션의 베이시스와 프로그램매매 (괴리율)

 

선물옵션의 괴리율은 차익프로그램의 중요한 모멘탬을 제공하는 지표이다.
선물옵션의 괴리율 0선을 기준으로 (+)이면 차익프로그램 매수가 들어오고 (-)이면 차익프로그램 매도가 나온다.

 

베이시스 = 시장선물가격 - 이론선물가격

이론선물가격 = 현물가격 + 3CD - 배당

 

이론 베이시스 = 이론선물가격 - 현물가격

시장 베이시스 = 시장선물가격 - 현물가격

 

괴리도

= B - C

 

실제 선물가와 이론 선물가의 차이

B : 시장베이시스

C : Carry (이론베이시스)

 

= 시장 베이시스 - 이론베이시스

= (선물가 - 현물가) - (이론선물가 - 현물가)

= 선물가 - 이론선물가

= 시장가 - 이론가

 

선물옵션의 괴리율

 

괴리도를 백분율로 나타낸것

= ((선물가 - 이론가)/이론가) * 100

 

괴리율 > 0 = 선물의 고평가 / 현물의 저평가 = 프로그램 매수 발생

괴리율 < 0 = 선물의 저평가 / 현물의 고평가 = 프로그램 매도 발생

 

선물옵션의 베이시스와 괴리율이 언제 차익프로그램매매를 발생시키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1) 베이이스의 추이

 


선물옵션의 베이이스의 확대와 감소, 그리고 방향성은 추세를 만든다.

이 추세는 선물과 현물의 스프레드 방향성을 뜻하며 이 방향성은 주가의 추세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베이시스의 추이를 이용한 수급분석이 가능하다.

베이시스가 증가하면 매수가 지속될 것이고, 감소하면 매도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베이시스를 이용한 괴리도를 이용하여 언제 차익프로그램이 발동하는지 지점을 예측하기도 한다.

 

괴리율을 이용한 차익프로그램 발생시점을 찾아보자.

선물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지표들을 이용하여 현물의 수급 분석이 가능하다는것을 알고나면 현물과 선물을 특별히 구분하지 않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는것을 알게된다.

 


2) 괴리율의 추이


선물옵션의 베이시스 추이를 이용하여 차익프로그램 매매가 일어나는 지점을 대략적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하지만 괴리율을 이용하면 보다 정확한 매매 시점과 누적되어 매수된 현물이 언제 쯤 시장에 풀리는지도 예측이 가능하다.

차익 프로그램의 누적 수량이 많을수록 이 기준은 중요한 의미를 갖게된다.

 

3) 선물옵션의 괴리율 추이의 활용


선물옵션의 차익프로그램이 주가에 영향을 주는것은 이미 알고있다.

차익비중을 구해서 차익프로그램 거래량이 현물거래량의 15%이상이면 차익프로그램의 매매 동향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차익비중이 20%이상을 유지할 때는 추세가 지속된다고 해석한다.

 


선물옵션의 차익프로그램의 유입량으로 인한 지수의 변화를 예측하는것은 수급논리이다.

사는 사람이 많으면 오르고 파는사람이 많으면 내린다는 기본개념을 갖고있다.

차익프로프램 매매를 하나의 투자자로 보고 이 투자자가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아보는 기법이다.

매일 전체 거래량의 5~25%의 매매를 시행하는 투자자의 움직임을 파악하지 않는다면 소경과 다를것이 없다.

 


이 논리가 성립되는 이유는 차익프로그램은 괴리율의 상승 또는 하락을 기준으로 별다른 간섭없이 매매가 일어나기 때문에 예측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에 반하여 비차익프로그램 매매는 외부의 상황에 간섭을 받기 때문에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어렵다.

특히 연금의 경우, 지수 방어에 쓰일만큼 추세에 역행하는 매매를 시행한다.

언제 어느 시점에서 어떤 비차익프로그램 매매가 일어날지 알 수없어 비차익 프로그램 매매에 대한 연구를 하는것은 소모적일 수 밖에 없다.

 


선물옵션의 괴리율이 차익프로그램의 모멘텀을 제공하고 이것이 움직이는 원리를 이해해 보았다.

선물옵션의 괴리율과 베이시스 그리고 차익프로그램은 하나로 뭉쳐서 분석하여야 신뢰성을 높이게 된다.

 

3 .스트랭글( 양매수 ) 매수 뜻과 적용방법

 

스트랭글 매수정의

스트랭글은 스트래들과 마찬가지로 만기가 동일한 콜옵션과 풋옵션의 동시 매수 또는 매도로 구성된다. 그러나 스트랭글에서는 행사가격이 서로 다른 옵션을 이용한다. 즉, 외가격의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수하는 경우를 스트랭글매수라고 한다.

전략적용

스트래들은 주로 등가격옵션을 이용하지만 스트랭글은 외가격옵션을 이용한다. 스트랭글매수의 경우, 특정 행사가격의 콜옵션을 매수하고 상대적으로 이 보다 낮은 행사가격의 풋옵션을 매수하는 것이다. 큰 이벤트 전일 당일 변동성을 예상하며 양쪽을 동시 매수하고 양쪽 포지션 변동폭의 스프레드를 수익화 시키는 구조이다.

손익

스트랭글매수는 스트래들매수보다 구성비용이 적게 들고 최대손실액도 작게 된다. 이익을 보기 위해서는 스트래들매수에서보다 더 큰 가격움직임이 나타나야 하는 단점이 있다. 이처럼 모든 옵션포지션은 위험과 수익이 서로 상충된다. 이익의 가능성이 크면 그만큼 위험의 가능성도 크고 이익의 가능성이 작으면 그만큼 위험의 가능성도 작은 것이다. 만기시점의 손익분기점은 "매입한 풋옵션의 행사가격 - 지불 프리미엄 총액"과 "매입한 콜옵션의 행사가격 + 지불 프리미엄 총액"으로 2곳이다. 최대손실은 "지급한 프리미엄총액"이다. 스트래들매수와 스트랭금매수는 대표적인 변동성 매매전략으로 가격의 움직임 방향에 대해서는 중립이나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에 이용한다는 측면에서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4 .  내재가치와 외재가치

 

1 내재가치의 의의

 

옵션의 가치는 현재의 기초자산가격에 의해 확보된 가치(행사가치 또는 내재가치)와 앞으로 가격이 유리하게 움직일 경우 받을 수 있는 이익에 대한 가치(외재가치)로 구성됩니다. 내재가치는 지금 즉시 옵션을 행사했다고 볼 때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말하며(앞의 행사이익과 같은 개념임) 외재가치는 기초자산의 가격이 얼마나 유리하게 움직일 것인가에 의해 결정됩니다.

 

2외재가치의 존재의의

 

외재가치가 존재하는 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KOSPI200옵션에서 행사가 300P인 콜옵션의 경우 KOSPI200이 300P를 넘어야 수익이 나게 됩니다. 현재 KOSPI200은 290P이라 할 때 행사가 300P인 콜옵션을 행사하면 도리어 손실이 나게 됩니다. 그렇지만 옵션의 만기가 아직 남아 있다면(잔존기간이 있다면) 그 기간 중에는 KOSPI200이 300P을 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남은 기간 중에 KOSPI200이 310P가 되었다고 하겠습니다. 아직 만기가 안 되어 옵션을 행사하지는 못 하지만 수익을 확보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KOSPI200 인덱스 펀드를 옵션만기까지 빌려다가 현재 가격인 310P에 매도하고(빌려 매도하는 것이기에 공매도에 해당됩니다.) 옵션 만기에는 콜옵션을 행사해 300P에 KOSPI200 인덱스펀드를 사서 빌렸던 것을 갚으면, 310P와 300P의 차이만큼 수익이 확정적으로 얻어집니다. 이 같이 옵션의 잔존기간 중에도 기초자산가격에 따라 수익이 확보되기에 잔존기간에 행사가 이상으로만 가격이 오르면 옵션을 통해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현재에는 행사하면 손실을 보는 옵션이라도 외재가치는 0이 아닌 양수로 나오는 것입니다.

 

3 외재가치의 영향요소 

 

시장상황이 유리해져 자산가격이 수익방향(콜옵션의 경우 상승방향, 풋옵션의 경우 하락방향)으로 크게 움직일수록 외재가치는 커집니다. 잔존기간이 길수록 가격이 한 번이라도 수익방향으로 크게 움직여 줄 가능성이 있기에 외재가치가 커집니다.(이 때문에 외재가치를 시간가치라고도 합니다.)
외재가치는 결국 가격이 한 번이라도 수익방향으로 크게 움직여 줄 가능성에 따르는 것이기에 기존의 평균적인 가격 움직임이 커서 앞으로도 가격 움직임이 클 것으로 예상될 때 외재가치가 커집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물 옵션 가격이론 3  (0) 2022.09.24
선물 옵션 가격이론 2  (1) 2022.09.19
선물 옵션 가격이론 1  (0) 2022.09.17
옵션과 주가 & 델타 감마 세타  (0) 2022.08.23
Stochastics  (2) 2022.08.13

+ Recent posts